MY MENU

인사말

한국생활과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한국생활과학회 제24대 회장을 맡게 된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김은영입니다.

본 한국생활과학회는 1983년 대한가정학회 충북지회로 창립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1993년 ‘한국생활과학회’로 재도약하여, 올해로 41년을 맞은 생활과학 분야의 국내 대표 공익법인 학술 단체입니다. 본 학회는 의생활, 식생활, 아동가족, 주생활, 소비자, 가정교육 등 생활과학 전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 단체로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변화하는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위한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여 왔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평가 등재 학술지인 ‘한국생활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를 년 6회 발행하는 생활과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입니다. 이는 그동안의 한국생활과학회 역대 회장님들과 이사님들, 임원님들, 회원님들 한분 한분의 헌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하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삶 속에 들어왔고 동시에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삶의 실천적 변화가 요구되면서, 올해는 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예측됩니다. 이에 한국생활과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점으로 학술활동 또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올해 한국생활과학학회는 회원들과 더욱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석박사 학생의 학회 활동 참여를 독려하며, 국내외 신진학자 뿐 아니라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생활과학의 이해를 높이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학회의 기본 기능인 두 번의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 '한국생활과학회지'의 발간, 학회상(학술상,우수논문상,신진우수논문상) 시상, 학생논문경진대회, 그리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등 단체지원사업 수행이 전통을 이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회 구성원들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사)한국생활과학회 제24대 회장 김은영